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관련 정보 육묘 상식

고양이는 독립적? 고양이는 혼자 있는걸더 좋아할까요 ?

 

흔히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사람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독립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해요. 그런데 실제로 그럴까요 ? 그렇다면 고양이는 하루종일 집사와 같이 붙어있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한걸까요 ? 그런데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 발표된 한 연구가 꽤나 흥미롭습니다.

 

사실 고양이도 '집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더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어요.

 

 

인간에게 애착을 보이는 고양이들

 

사실 고양이를 반려하고 계신 보호자님들은 가끔 느끼셨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사람과 노는 것이 재밌다는 것을 알게 되면 혼자 노는 것보다는 보호자와 함께 사냥 놀이를 하는 것을 더 좋아하죠. 그런 것만 보더라도 고양이는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틀림없는데요. 사람에 대한 고양이에 대한 애착을  실험을 통해 증명한 연구가 처음 나왔습니다. 

지난 9월 23일(현재시간) 과학 전문매체 사이언스얼러트는 고양이들이 개들보다 주인과 강한 유착관계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그 동안 개들에 비해 고양이들이 사람에게 갖는 의존도가 낮고 독립적이라는 통념과는 조금 다른 결과 일 수도 있는데요. 미국 오리건 주립 대학교의 동물 과학자 크리스틴 비탈레(Kristin Vitale)는 "고양이들은 개들과 마찬가지로 관계의 유연성을 보이며 인간에게 애착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고양이 애착 실험

 

크리스틴을 중심으로 편성된 연구팀은 집사와 낯선 환경에 놓였을 때 고양이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79마리의 아기고양이들과 38마리의 성묘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연구팀은 고양이들을 집사와 한 방에 두고 사람들은 표시된 원 안에 가만히 앉아 있도록 지시했습니다. 이어 고양이들이 원 안에 들어왔을 때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그렇게 2분이 지난 뒤 집사가 방을 나오고, 그로부터 2분이 지난 뒤 다시 방으로 들어가게끔 유도하며 고양이들의 행동을 관찰했는데요. 

이 때 성묘들은 단 한번만 실험에 참가했고, 아기 고양이들은 성묘들과 함께 한번, 2달 뒤에 다시 한번 총 두번을 참여하였습니다. 아기 고양이들만 2번째 실험을 진행할 때 연구원들은 39마리는 6주간의 훈련과 사회화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으며  나머지 31마리는 처음과 같은 상태로 두었습니다.

실험 결과 아기고양이들의 64.3%와 성묘의 65.8%가 집사와 꼭 붙어있으려고 하는 결과를 보였어요. 이는 강아지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보인 61%의 수치보다 높은 결과였습니다.  


크리스틴은 "결과를 놓고 보면 강아지들 못지않게 고양이들도 집사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며 "때문에 외출하고 난 뒤 고양이들과 대화를 나누고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는데요.

사실 영역동물인 고양이가 낯선 환경에서 진행된 실험에서보인 집사에 대한 믿음에 대한 수치상의 결과만을 두고 강아지들보다 고양이들이 집사에 대한 애착이 더 높다고만 단정지어서 말할 수는 없을 거예요. 하지만 이유가 어찌되었던 고양이들이 보호자를 그만큼 의지하고 믿는다는 것은 기분이 좋은 사실이네요.

 

 

고양이와 강아지에는 행동성향과 성격에 기본적인 차이가 있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무턱대고 고양이는 외로움을 덜타고 독립적이라는 생각에 손쉽게 고양이를 입양해서 고양이가 혼자있도록 방치해서는 안돼요. 고양이도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외로움을 타고 집사를 좋아하지만 단지 좀 더 조용하고 은근하게 그것을 표현해서 눈치채기 어려울 뿐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