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관련 정보 육묘 상식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고양이 품종 TOP 5

고양이는 품종에 상관없이 모든 고양이들이 다 예쁘지만,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키우는 고양이 품종은 있기 마련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고양이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을 것 같으신가요 ?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고양이 품종 TOP 5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1위 "코리안숏헤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키우는 품종 1위는 바로 코리안 숏헤어랍니다. 

한국펫사료협의회에서 2018년 기준 조사한 결과에서 고양이를 기르는 가구 중 20.6%가 코리안숏헤어, 즉 코숏 품종의 고양이를 반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코리안 숏헤어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우리나라 토종고양이로, 이는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의 경우 길고양이를 입양하여 기르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조사결과예요. 

코리안숏헤어 품종 여성 27.1%, 남성 17.1%로 여성보호자들이 더 선호하는 품종으로 나타났어요. 

코리안숏헤어는 삼국시대 불경을 갉아먹는 쥐들을 쫒기 위해 불경과 함께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는데요, 다양한 패턴과 코트의 색상으로 개성넘치는 고양이들이 많고 특별한 유전적 질환없이 건강한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위 "믹스묘"

 

1위 코리안숏헤어 품종을 뒤잊는 2위품종은 "믹스묘"입니다. 믹스묘란 각기 다른 두 품종의 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난 고양이를 말하는데요, 부모 중 양쪽의 품종적 특징을 모두 가지기도 하고 한쪽 부모의 특징을 강하게 물려받기도 하는 등 굉장히 다양한 개성이 넘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믹스묘의 경우 대부분 한쪽 부모가 코리안숏헤어 품종인 경우가 많았다고 하네요.


 

3위 "러시안블루"

 

응답자의 13.8%가 반려하고 있다고 대답한 "러시안블루"가 가장 많이 키우는 고양이 품종 3위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안블루는 매력적인 진회색의 블루코트에 녹색 눈동자가 매력적인 품종이예요. 일본 애니메이션 세일러문에 등장하는 "루나" 역시 이 러시안블루 품종을 모델로 했다고 하는데요, 보호자를 향한 애정이 깊고 사랑스러운 성격의 개냥이가 많은 품종이라고 합니다. 

 


4위 "페르시안 친칠라"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페르시안 고양이가 역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네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고양이 4위인 친칠라는 장모종 고양이 중에 가장 많은 보호자들이 반려하고 있는 고양이로 나타났어요. 사랑스러운 외모와 우아하고 부드러운 긴 털이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품종이죠. 워낙 사랑받는 품종이라 다양한 품종과의 교배로 새로운 품종 연구가 활발한 종이기도 해요.

 


 

5위 "샴"

 

5위는 7% 응답자가 반려한다고 대답한 샴고양이입니다. 성장하면서 변하는 오묘한 털 색이 굉장히 매력적인 품종이죠. 본래 태국 출신의 고양이로 고양이 계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품종입니다. 태국의 왕족들만 키울 수 있었다고 하는 고귀한 혈통의 고양이들로 고양이 계의 여왕이라는 별명이 정말 잘 어울리는 멋진 고양이들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