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관련 정보 육묘 상식

개나 고양이에게 아보카도는 해로울까요 ? 아보카도 효능 및 주의사항

 

 

N사 포털에 한국어로 '고양이 아보카도' 혹은 '개 아보카도'를 검색해보세요. 많은 글들에서 아보카도는 개나 고양이에게 해롭다고 말합니다. 이는 아보카도에 포함된 '퍼신'이라는 독소가 개나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예요. 그런데 혹시 저처럼 개나 고양이 사료나 식품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보셨을 수도 있어요. 의외로 고양이 사료에 '아보카도'가 자주 들어간다는 사실이요. 그럼 정말 아보카도는 해로운게 맞을까요 ? 그렇다면 어째서 사료에 포함되는걸까요 ?

 

1. 사료에도 포함되는 아보카도

 

저는 고양이를 반려하고 있는 고양이 집사입니다. 따라서 개의 경우보다는 고양이의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까해요. 이 포스팅은 기본적으로 전문가의 의견이 포함되지 않은 개인적인 의견을 담고 있음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고양이 사료나 간식에 의외로 아보카도가 자주 포함됩니다. 저도 저희 고양이들에게 자주 먹이는 고양이용 캔에 이 아보카도가 포함되어있고 이 아보카도가 포함된 것을 가지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칩니다. 즉, 사료제조사 입장에서 고양이 캔에 아보카도가 들었다는 것은 중요한 홍보요소중 하나인 셀링포인트인 셈인거죠. 그리고 제가 먹이는 이 주식캔은 고양이 집사들 사이에서 이름 난 유명한 제조사의 인기있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아보카도는 퍼신이라는 독소 때문에 개나 고양이가 급여시에 반드시 피해야할 해로운 과일 중 하나로 언급되는데요. 그렇다면 아보카도가 고양이 사료에 왕왕 포함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지 않을까요 ?

 

 

2. 아보카도의 효능과 독소

 

아보카도는 고양이의 모질을 부드럽게 하고 고양이의 불필요한 털빠짐을 줄이며 각질 발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모질관리에 도움이 되는 측면 때문에 고양이는 물론 개 사료에도 아보카도가 포함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아보카도가 해로운 과일로 꼽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그건 아보카도에 포함되어있는 퍼신이라는 독소 때문입니다. 퍼신은 개나 고양이의 목숨이 위험할 정도로 치명적인 독소는 아니지만 과량 복용시 그 독소로 인해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퍼신(persin)이라는 물질 때문에 아보카도가 어느 순간부터 개와 고양이에게 해로운 과일 리스트에 올라 인터넷 자료에 돌아다니고 있는데요. 사실 이 독소는 나뭇잎과 잎,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과육에 함유되어 있는 양은 매우 적습니다.

결론은 아보카도의 특정 성분이 고양이나 개에게 해로움을 유발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섭취시 치명적인 포도와 같은 과일처럼 매우 위험한 과일로 동일 선상에 둘만한 건 아니라는 거죠. 

다만 아보카도 품종에 따라 퍼신의 함량이 높은 아보카도도 있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사실 아보카도 뿐만 아니라 익지 않은 과일이 고양이와 개에게 해로우나 잘 익은 과육은 괜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 간식이나 사료에 아보카도가 함유되었다고 해서 무작정 해롭다고 생각하고 구매를 기피하기 보다는 해당 사료의 이력을 잘 살펴보고 장기급여 후기등을 찾아보신 후에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