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관련 정보 육묘 상식

고양이의 코 색깔이 변하는 이유 ?

평소에 분홍색이던 고양이의 코 색이 갑자기 빨갛게 변하는 걸 본적이 있으신가요 ? 고양이는 흥분하면 코의 색이 빨갛게 변하는데요. 고양이의 코 색이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그리고 갑자기 고양이의 코 색이 하얗게 변하거나 빨갛게 변하는 건 건강에 문제가 없을까요 ? 한번 살펴볼게요

 

고양이의 코가 빨개졌어요

 

고양이의 코의 색깔은 심장 박동수와 혈압에 영향을 받아요. 고양이의 코는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옅은 분홍색에서 진한 분홍색, 혹은 빨간색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갈색의 코나 검은색 코를 가진 고양이들도 분홍색 코를 가진 고양이들에 비해 티는 덜 나지만 흥분하면 평소의 코 색보다 붉게 변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어요. 보통 이러한 것은 고양이가 흥분함에 따라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통은 건강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랍니다.

 

 

고양이의 코 색이 변하는 4가지 이유

 

고양이의 코 색이 변하는데는 크게 내가지 이유가 있어요. 더위, 추위, 고혈압, 저혈압에 영향을 받아서 고양이의 코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이가 추울 때나 저혈압일 때에는 혈관이 수축해서 코의 색이 옅어지고 덥거나 혈압이 올라갈 때는 혈관이 커지기 때문에 짙은 분홍색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고양이에게서 관찰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밝은 색의 코를 가진 고양이들에게서 이런 변화를 훨씬 더 잘 볼 수 있죠.

 

 

고양이의 코 색이 건강과 연관이 있을까요 ?

 

보통은 고양이의 코 색이 변하는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건강과 크게 연관이 없을 때가 많지만, 특별한 경우는 고양이의 코 색 변화에 따라 건강상태를 체크해 볼 수가 있어요.

고양이의 코 색이 평소와 다르게 특별한 외부 영향 없이 하얗게 변한다면 이 것은 빈혈의 증후일 수가 있습니다. 또 고양이의 코가 푸른 빛을 띤다면 산소 공급이 감소하여 내부 장기부전, 독소 중독,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 감소 등의 건강상의 이상 반응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코 색이 몇 분에 걸친 단기적인 반응이 아니라 몇시간씩 이런 모습이 관찰되거나, 평소와는 전혀 다르게 갑작스럽게 코의 색이 변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의 코 색이 변했는데 입을 벌리고 헥헥 거리는 개구호흡이나 심박수의 변화가 동반된다면 역시 호흡기 질환의 증후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그럼 코에 까만 점이 생기는건 왜일까요 ?

 

분홍색이던 고양이의 코에 어느날 갑자기 까만 반점이 생겨서, 혹시 이게 피부관련 질환일까 걱정해보신적 있으신가요? 대부분 코에 생기는 까만 주근깨나 점들은 건강과 큰 관련이 없는 고양이의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예요. 특히 오렌지색 모색을 가진 치즈색 고양이들이나 삼색 고양이들에게 더 흔하게 발견되는데요. 코나 잇몸, 입천장 등의 부위에 나위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까만 점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사냥 놀이 등으로 흥분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에도 분홍색 코의 색이 짙어지기도 하는데요. 평소에 어떤 상태일때 고양이의 코 색이 변화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평소와 다른 반응을 보일 때는 주의가 필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