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관련 정보 육묘 상식

고양이 귀가 갑자기 뜨거운 이유

저는 고양이들 귀를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는걸 좋아하는데요. 가끔 이렇게 고양이 귀를 만지작 거리다보면 평소보다 뜨겁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런데 고양이 귀가 뜨거우면 열이 나는 거라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정말일까요 ?

 

사람보다 높은 고양이의 체온

 

고양이의 체온은 사람보다 높아요. 고양이가 앉아있던 자리를 만져보면 난방이라도 틀어놓은 듯 따끈따끈 한데요. 고양이들의 체온은 39.2도까지는 정상적인 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뜨겁다고 느껴지지만 사실 정상 체온일 때도 많습니다. 

 

 

고양이 귀가 갑자기 뜨거울 때

 

고양이가 사람보다 높은 체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평소보다 뜨겁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그럴 때 많은 보호자들이 고양이가 열이 나는지를 걱정하곤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귀는 생각보다 아주 예민한 기간으로 주변 환경에 따라 쉽게 온도가 변해요. 대부분 고양이의 귀가 따끈따끈하게 느껴지는 경우는 정상인 경우가 많아요. 특히 여름철에는 고양이의 귀가 뜨거운 경우가 많구요.

고양이는 몸의 과도한 열을 방출하기 위해 귀가 뜨거워지기도 하고, 겨울철에는 반대로 열을 보존하기 위해 반대가 되요. 창문에 오래 앉아있는 고양이들의 귀와 코를 만져보면 평소보다 따뜻한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고양이가 열이 나는지 체크하기 위해서는

 

만약 고양이가 열이 나는지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고양이의 겨드랑이 부분과 발바닥 부분을 만져보세요. 열이 있는 고양이는 당연히 귀 뿐만 아니라 온 몸이 뜨거워집니다. 보통 열이 나게 되면 고양이는 스스로 체온을 낮추기 위해서 식빵을 굽지 않은 자세로 몸을 웅크리고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습니다. 웅크리지 않은 고양이의 옆구리나 겨드랑이가 뜨거우면 열이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더위나 일시적으로 과격한 움직임으로 인해 체온이 오른 것일 수 있기 때문에 한 두시간 정도는 지켜 본 뒤에 그 뒤에도 계속 고양이의 체온이 높다고 느껴지면 그 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에 두번이상 열이 났고 몇주간 지속된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