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관련 정보 육묘 상식

고양이에게 해롭지 않은 독성없는 무해한 식물 화초

 

반려동물을 기르는 집에서는 식물을 같이 기르기가 어려운데, 특히 고양이의 경우 모래에 배변을 하는 습관이 있어 화분의 흙을 파헤치고 화분에 배변을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고양이가 독성이 있는 식물을 모르고 섭취하여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런 점 때문에 많은 보호자들이 식물 기르기를 포기하고는 하죠. 

하지만 포기하지 못하고 무언가 집에 초록이 하나를 들여놓고 싶어 고민이셨다면 고양이에게 해롭지 않은 화초들로 집안을 꾸며보세요. 집에서 흔히 기르는 화초들 중에 고양이에게 해로운 독성이 포함된 식물들이 많이 있지만 무해한 식물들도 많기 때문에 잘만 찾아보면 원예 생활을 포기하지 않고 같이 즐길 수도 있습니다.

 

 

 

 

 

아레카야자

 

나사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에 뛰어난 식물 중 하나인 아레카야자는 고양이나 강아지에게 독성이 없어 반려동물을 기르는 집에서도 기르기 적합한 식물입니다. 그러나 아레카야자를 뜯어먹는 다는 고양이들이 은근히 많은데요. 잎이 길쭉길쭉한 식물들을 고양이들이 선호하는 듯 하네요. 캣글라스와 마찬가지로 아레카야자의 긴 줄기를 그대로 섭취하거나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레카야자 뿐만 아니라 테이블 야자도 고양이과 개에게 안전하며, '야자'가 이름에 포함된 식물들은 대체로 안전한 편입니다. 다만 이 이름이 학명에 따른 분류이지 원예상에서 편의상 붙인 유통이름이 아님으로 주의가 필요하고 최종적으로는 꼭 독성이 없는지 확인이 필요한 점 잊지마세요 

 

 

 

 

보스턴고사리

 

고사리과 식물이라 비교적 적은 햇빛으로도 쉽게 기를 수 있고 풍성한 잎이 굉장히 이국적이면서 시원한 느낌을 주어 사랑받는 화초중에 하나입니다. 역시 나사가 선정한 공기정화에 뛰어난 식물로 선정된 식물이기도 하죠.

역시 잎이 하늘하늘 해서그런가 고양이들이 제법 잘 뜯어먹는 식물이라고는 하는데 일단 먹어도 무해한 식물이라 고양이 집사님들도 많이 기르십니다.

 

 

 

바질

 

허브의 한종류인 바질도 고양이에게 무해합니다. 티로 음용하는 루이보스 등의 허브에도 대부분 독성은 없지만, 일부 허브는 국화과 식물임으로 독성이 있어 허브라고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니니 반드시 알아보고 기르셔야해요. 

바질은 고양이에게 독성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기르셔도 됩니다.

 

 

 

 

동백

 

꽃이 피는 교목중에 고양이에게 독성이 없는 식물인 동백은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는 상록교목으로 꽃과 잎이 모두 아름다워요. 흔하게 집에서 많이 기르는 식물은 아니지만, 저 같은 경우 가장 좋아하는 꽃이 동백이라 몇년간 집에서 계속 기르다가 지금 집으로 이사오면서 공간문제로 어쩔 수 없이 포기하고 부모님댁에 맡겨두었죠. 

고양이에게도 무해하고 동백은 꽃뿐 아니라 잎도 아름다워서 정원수로 실내화초로 굉장히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랑을 받는 꽃인 만큼 우리가 흔히 아는 붉은색의 노란 꽃술이 아름다운 홑겹 동백 뿐 아니라 장미처럼 잎이 탐스러운 겹동백, 향이 있는 애기 동백 등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후크시아

 

사계절 기온만 맞으면 꽃을 보여주는 화초로 원예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기르시는 후크시아 역시 안전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마치 작은 요정이 춤추는 듯한 꽃모양이 사랑스럽고 예뻐 다양한 품종의 꽃이 있는데요, 후크시아는 애완동물에게 특별한 독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인기있는 품종으로 다량한 개량종이 있으므로 전부 확인이 가능하진 않기 때문에 후크시아를 기르신다면 고양이가 후크시아를 뜯어 먹지는 않는지, 이상반응을 보이진 않는지는 확인이 꼭 필요해요.

 

 

 

 

 

아프리칸 바이올렛

 

아프리칸 바이올렛은 많은 매니아들이 있을만큼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화초 중 하나인데요. 역시 애완동물에게 특별한 독성을 가지고 있지 않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보들보들 벨벳같은 잎사귀와 잎과 크게 자라지 않는 앙증맞은 컴팩트한 사이즈로 인기가 많아요. 따뜻한 실내에게 기르면 연중 부지런히 꽃을 보여주는 화초이고 기르기가 어렵지 않고 삽목 등으로 쉽게 번식도 가능하기도 해서 많은 분들이 기르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